본문으로 바로가기

ko.TeX Live 2009 에서 스타일 추가하기

category 기타자료 2010. 3. 8. 17:21
반응형

Tex에 대해서 잘 알지도 못하고, 회사에 안에서 사용되는 패키지와 스타일만으로도 원하는 문서를 그럭저럭 잘 만들어 왔기 때문에 기존 사용하던 KC2007을 변경할 생각은 없었습니다. 

하지만 회사 내부에서 처음으로 Tex을 사용하시려는 분이 기존 작성되었던 문서들이 compile이 안된다는 말씀에 새로 배포된 ko.Tex Live 2009를 설치 하였습니다. 많은 부분이 개선이 되고, 편리해졌다고 하는데 저는 잘 모르겠더라구요. 개인적으로 기존 사용하던 편집기에 익숙해져서 그런지 TeXworks Editor 사용의 불편함이 이러한 선입견을 가지게 되지 않았나 싶습니다. (물론 편리해진 점도 많이 있습니다. ^^)

더군다나 가장 중요한 문제는 picins 스타일이 적용이 되지 않아서 몇몇 문서가 compile이 안된다는 점입니다. 이리 저리 KTUG 게시판을 뒤지고 나서야 해결 방법을 찾았습니다. 그리고 잊지 않기 위해서 블러그에 흔적을 남겨 봅니다. 아래는 KTUG 묻고 답하기 게시판에서 갈무리 한것 입니다. 


질문 

  c:\user\texlive\2009\texmf-dist\tex\latex\
  밑에 디렉토리를 만들고 그 안에 확장자 rtx인 스파일 파일들을 넣고
  이 스타일을 LaTeX에서 이용하고 합니다. 

  TeX Live Manager는 CTAN에 등록되어 있는 패키지만 추가, 갱신할 수가 있는 모양입니다. 
  (MiKTex에서는 작동했던 방법인) Update filename database을 해도 안됩니다. 
  해결 방안을 알려주시면 고맙겠습니다.



답변

  1) /texmf-local/tex/latex/ 아래 두시길 권장합니다. 
  2) cmd 창에서 c:\>mktexlsr 하세요.
  3) 그런데 확장자가 rtx인 파일의 사용이 가능한지 모르겠습니다.  .sty로 해야 하지 않을까요?



picins 스타일 화일 
picins.sty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