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프로세서 관련 교양 책 두권을 추천해 볼까 합니다. 그 중 한권은 몇일 전 우연히 발견한 '프로세서를 지탱하는 기술'이라는 책입니다. 초창기 프로세서부터 가상화, 멀티프로세서, GPGPU 그리고 미래의 프로세서 발전방향까지 짜임새 있게 잘 구성이 되어 있으며, 특히 마이크로 아키텍처 레벨에서의 설명은 프로세서에 관심이 많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에게 하드웨어의 동작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많이 될것 같습니다. 

학부 수준의 마이크로 아키텍처에 대한 지식이 있다면 프로세서의 내부를 살펴 보는 즐거움에 책을 보는 재미가 배가 될 것으로 생각되며, 그렇지 않다 하더라고 큰 흐름을 쫓아 가기에는 어려움은 없습니다. (이 책을 읽으시는 분들은 프로세서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 일테니까요. ^^)



위의 책과 함께 '멀티코어 CPU 이야기' 라는 책도 추천해 봅니다. 위의 책보다는 좀더 소프트웨어 관점에서 쓰여져 있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분들은 좀 더 편안하게 읽을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제목을 보듯이 기본적인 프로세서 구조보다는 멀티코어와 그 속에 적용되는 소프트웨어 기술에 좀더 중점을 두고 있지요. 

당시 회사의 업무가 MPSoC를 구현하는 일이었고, 멀티 코어에 많은 관심이 있었기 때문에 재미있게 읽었던 책 입니다. 그래서 주변 분들에게 추천도 많이 했었습니다. 




어떤 책을 읽어도 프로세서에 대한 이해가 깊어 질 것이라고 생각하며, 두 책에서 이야기를 풀어가는 방법과 방향이 다르기 때문에 서로 비교 해 보는 것도 재미 있을 것입니다. 프로세서에 배경 지식이 있으시다면 가볍게 머리를 식히는 기분으로, 그렇지 않다면 프로세서의 분야를 살짝 엿본다는 기분에 읽어 보시길 권해 드립니다.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Favicon of https://www.facebook.com/yeongjun.kim BlogIcon 김영준 2012.09.07 11:18 신고

    안녕하세요 저는 대학원에서 병렬처리를 연구하는 학생입니다.
    저도 위의 두 책을 읽어봤는데 정말 추천할만할 책인거 같습니다 ^^

    • Favicon of http://myskan.tistory.com BlogIcon myskan 2012.09.11 21:11 신고

      안녕하세요. 말씀하신데로 좋은 책이예요. 물론 마이크로 아키텍쳐를 다루고 있기 때문에 교양책처럼 읽기에는 무리가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약간 관심이 있으신, 학부 수준의 전공 지식이 있으신 분들에게는 가볍지도 않으면서 무겁지도 않게 잘 균형 잡혀있다고 할까요?

티스토리 툴바